[레고직구-배송추적] 나도 레고 직구 해보자. 배대지를 통한 구입 나의 물건은 어디에? 6편
안녕하세요. 레고를 사랑하는 짱행복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레고를 직구하면서 누구나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살펴 볼까 합니다.
솔직히 레고 직구 시작하면 가장 걱정되고 염려되는 부분이 잘 올까 입니다.
아마 이 부분에 대해서 동감해 주시는 분들 상당이 많으시겠죠?
저도 상당히 직구 초반에는 궁금했고 또 걱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달관 했지요.
왜냐하면 내 물건이 어디에 있고 어떠한 회사를 통해서 어떠한 비행기를 통해서 국내로 오는지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방법을 아니까요. 약간의 노동이 수반되는 경우도 있지만요.
자 그럼 배대지를 통해 받는 물건이 어떻게 나에게 오고 있는지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 당신의 트래킹번호를 알아라.
뭐 당연한 거겠지만 트래킹번호가 없는 물건이라면 조회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아마존의 경우 트래팅번호는 나의 주문에서 활성화된 노란 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죠.
2. 배송조회하기
미국 아마존은 이용 시 가장 많이 배당되는 배송업체는 아마 UPS와 USPS, Fedex일 것입니다.
해당 배송조회는 UPS와 Fedex의 경우 국내에서도 법인을 두고 사업하는 곳이기에 더욱 쉽죠. 하지만 위 회사외 지역 로컬 배송 업체가 가끔 걸립니다. 예로 ONTRAC라는 곳인데요. 이 배송 회사는 미 서부에서만 배송을 하는 로컬 배송 업체입니다. 그래서 국내에는 조회할 방법이 없어요. 왜냐하면 홈페이지를 못 들어가요.
하지만 방법이 하나 있지요.
https://www.packagetrackr.com/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왼만한 미국내 배송 조회가 됩니다. 그리고 위치도 지도 상에 표현해 주기 때문에 참 보기가 편합니다.
3. 배대지 도착 후 국내로 발송 후
아마 여기서 가장 걱정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입이다. 특히 대한민국 국적기를 타고 오지 않는 경우에요. 대표적으로 오마이집과 같은 UPS를 비행기 일부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업체를 통해서 배송 받을 때요. UPS의 경우에는 쫌 노동이 필요한 부분이라 차후 포스팅에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배대지에서 국내로 발송되면 또 다른 트래킹번호가 발행됩니다. 우리는 운송장 번호라고 하죠.
몰테일이나 이하넥스 등 대한민국 국적기를 활용하는 배대지 업체의 경우에는 진짜 내 물건이 언제 떠서 언제 오는지 알아보는 것이 진짜 쉽니다. 왜냐하면 MBL만 알면 그냥 해당 화물을 싣는 비행기 편명 부터 예약된 스케줄이며 다 알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여기서 핵심은 MBL입니다. 트래킹번호만 안다고 해서 해당 화물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여기서 MBL이란 Master Bill of Lading으로 해당 화물을 싣고 있는 컨테이너 번호입니다. 그리고 HBL은 House Bill of Leanding으로 컨테이너 안에 들어 있는 각자의 물건에 대한 번호 즉 운송장 번호입니다.
예전에는 MBL을 안가르쳐 주었는데 요즘에는 이하넥스와 몰테일의 경우에는 그냥 운송장번호로 조회하면 다 알려 줍니다.
예를 들어 제 물건의 경우 다음 사진과 같이요.
여기서 180은 대한항공활물 코드이며 988은 아시아나항공화물 코드입니다. 이 번호만 있으면 뭐 화물이 몇 시에 적재되고 언제 출발하고 언제 입항하는지 다 나옵니다.
그럼 이제 조회를 해보아야 겠죠?
4. MBL or HBL을 알자.
위와 같이 MBL을 아시면 다음 각 항공사 화물관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는 링크 걸어 놓아요.
아시아나화물 : https://www.asianacargo.com/Ko
대한항공화물 : http://cargo.koreanair.com/kor/main/iMain.jsp
들어가서 다음 이미지와 같이 창에 해당 번호를 치세요.
치시고 조회하시면 다음과 같이 해당 비행이 스케줄이 아주 쫙 나옵니다.
위와 같이 쭈루루루룩이요.
아주 상세히 일정이 나오죠?
그런데 위 사진을 보시면 빨간 박스가 있는데 그것은 항공기 편명 입니다. 이 정보를 알면 또 물건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 할 수가 있다는 말씀 어떻게 하냐구요?
다음으로 가시죠.
5. 하늘을 날고 있는 나의 물건 추적하기
자 여기서 하늘을 날고 있는 나의 물건을 추적할 것 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제가 해당 링크 걸어 드릴께요.
항공기 실시간 위치 추적 가능 홈페이지
위 두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전 flightradar24가 가장에 마음에 들어요.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이 무수히 많은 항공기 들이 날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비행기가 스케줄 대로 출발이 확인되면 위 사이트에서 해당 편병을 검색하시면 실시간으로 항공기 위치를 트랙킹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경로가 전송안되어 끈기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만 거의 다 나와요. 제 물건이 금일 밤 출반하는데 그때 실시간 추적되는 이미지 올리겠습니다.
자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
국내로 들어오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는 아주 쉽게 조회가 가능한 배대지를 통한 국내 반입까지의 화물추적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직배, EMS 등 다른 경로를 통해서 국내에 반입되는 화물의 추적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아마도 이게 더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시겠죠?
지금까지 레고를 사랑하는 짱행복이었습니다.
2015/04/07 - [레고/레고구입정보] - [레고직구] 나도 레고 직구 해보자. 그 문을 열자. 1편
2015/04/08 - [레고/레고구입정보] - [레고직구-쇼핑몰] 나도 레고 직구 해보자. 미국 쇼핑몰은 어떤것들이?? 2편
2015/04/09 - [레고/레고구입정보] - [레고직구-토이저러스] 나도 레고 직구 해보자. 미국 토이저러스 가입&구입! 3편
2015/04/11 - [레고/레고구입정보] - [레고직구-아마존] 나도 레고 직구 해보자. 미국 아마존 가입&구입 4편
2015/04/12 - [레고/레고구입정보] - [레고직구-배송대행지] 나도 레고 직구 해보자. 배송대행지는 어디 어디? 5편